Javascript - Object Oriented Programming(OOP)

2020. 7. 29. 15:56javascript

1. OOP란?

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으로 절차형 프로그래밍과 비교되며 사용 목적으로는 간편하고 간결하게 사용하기 위함이다.

 

2. Javascript에서 Object를 정의하는 방법

 

  (1) function 사용하기

function make_person(name,age)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    this.greeting = function(){
        console.log('name : ',name,' age : ',age);
    }
}

let salva = new Person('salva',25);

  (2) class 사용하기(ES6)

class person {
    constructor(name,age)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name = age;
    }
    
    greeting(){
        console.log('hi');
    }
}

const pio = new person('pio',25);

 


3. prototype 사용하기

prototype이란 '객체에 대한 정보를 정의하는 것'으로 우리는 prototype으로 통해 OOP를 실행시, 객체에 대한 정보에 접근 및 사용 및 변경을 할 수 있다.

function make_person (name,age){
	this.name = name;
    this.age = age;
}

make_person.prototype.printName = function(){
    console.log('name : ',this.name);
}
//ƒ (){
//   console.log('name : ',this.name);
//}

let person = new make_person('salva',25);
person.printName();
//name :  salva

 

4. prototype 사용의 이유

  (1) 메모리의 절약
  (2) 편리하게 Object의 값을 추가, 삭제, 변경을 할 수 있다.
  (3) __prototype__의 사용으로 객체의 수정 용이하다

'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all, apply, bind (2) - apply  (0) 2020.08.28
call, apply, bind (1) - call  (0) 2020.08.22
call, apply, bind를 시작하기 전에 this  (0) 2020.08.11
Callback function  (0) 2020.08.11
Javascript - ES6 Class & super  (0) 2020.07.30